본문 바로가기

금융/일반 대출

햇살론 유스 무직자도 가능한 방법 (햇살론 Youth 무직자)

안녕하세요. 참으로 오랜만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ㅠ.ㅠ 본업도 본업이고 참 정신없는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서민금융진흥원 에서 보증을 해주는 햇살론 유스 에 대하여 글을 쓰려고 합니다. 햇살론 유스, 햇살론 Youth 는 다른 햇살론과 다르게 직장이 없는 무직자도 신청이 가능한 방법이 있기에 한번 관심있게 글을 읽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햇살론 유스 한도 신청방법 그리고 youth 의 금리 와 한도 승인후기 를 한번 써보겠습니다. 

 

햇살론 유스 신청 대상은?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취업준비생과 사회초년생인데요. 취업준비생 카테고리덕분에 바로 무직자도 받을 수 있는 대상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두 조건 모두 만 19세 이상~ 만 34세 이하로 연소득 3천5백만원 이하로 제한이 됩니다.  

취업준비생

취업준비생의 경우 대학생이나 대학원생, 학점은행수강자, 미취업청년이 바로 그 대상입니다. 이 카테고리에 무직자도 햇살론 유스를 신청할 수 있게 됩니다. 나이가 만34세 그러니깐 보통 한국나이로 생일을 지나지 않은 36세 혹은 생일을 지난 35세까지는 신청을 할 수 있게 되겠죠. 

사회초년생

사회초년생의 경우에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다만 중소기업에 재직중이면서 1년이하 재직중이어야만 대상이 됩니다. 따라서 사회초년생이 받기 보다는 무직자인 취업준비생이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상품이라고 보는 것이 좀 더 맞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취직을 한 경우라도 해당 조건에만 맞는다면 제한적으로라도 신청이 가능하오니 조건이 맞으신다면 한번 살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햇살론 유스 한도는?

동일인 1인 최대 1200만원의 한도를 받을 수 있습니다. 평생 한번밖에 사용을 못 하는 상품이기에 1200만원의 한도내에서 이용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안에서도 기간별한도와 용도별한도로 조건들이 나뉘어집니다.

기간별한도

연간 최대 6백만원을 보증해줍니다.(보증시점기준) 다시말하면 1200만원의 개인 한도가 있지만, 1년동안 최대로 이용할 수 있는 한도는 6백만원이라는 것입니다. 1년안에 6백만원을 이미 이용했다면 그 다음해에 다시 6백만원을 사용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용도별한도

용도별 한도는 일반생활자금으로 반기당 최대 3백만원, 특정용도자금으로 연간 최대 6백만원의 한도를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생활자금으로 300만원을 신청하여 받았다면 6개월 후에 다시 추가로 잔여한도내에서 일반생활자금으로 신청을 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특정용도자금으로 신청할 경우에는 증빙서류가 필요한데요. 

햇살론 유스 특정용도자금

다음과 같은 추가 증빙 서류를 제출해야지 한도를 부여받을 수 있게 됩니다.

조금은 복잡해보이는 내용이지만 쉽게 설명을 하면 개인당 최대 1200만원의 한도를 부여받는데 그 한도를 일년에 최대 600만원까지 이용을 할 수가 있고 그 600만원 중 일반생활자금인지 특별용도인지에 따라 한도가 정해진다고 보면 됩니다. 예를 들어 2020년 4월에 300만원의 일반생활자금으로 한도를 부여받았다면, 같은 생활자금용도로는 6개월 후인 10월에 300만원을 신청할 수 있고, 그 전에 학원을 다니거나 의료비로 인하여 지출이 필요할 경우에는 언제든 년 한도 600만원에서 받았던 300만원을 제외한 300만원 한도에서 다시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1년이 지나면 다시 새로운 600만원의 한도가 부여가 되므로 필요에 따라 재신청을 하면 되겠죠.

 

 

햇살론 유스 보증기간

보증기간은 대학생, 무직자, 대학원생, 재직자에 따라 각기 다른 보증기간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별도의 중도상환수수료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상환은 수수료생각하지 않고 언제든지 자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

 

 

햇살론 유스 금리

금리 또한 취업준비생과 사회초년생으로 분리가 되어 결정이 됩니다. 기존의 여타 햇살론보다는 금리가 저렴합니다. 취업준비생의 경우 3.5% 고정금리이고 사회초년생 또한 3.5%의 고정금리로 기본 금리는 같습니다. 그럼 왜 금리가 다르다고 했느냐? 바로 보증료에 따른 차이입니다. 보증료란 생소한 분들도 계실 것 같은데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보증을 해주는 대가로 보증료를 받습니다. 햇살론과 같은 정책자금에는 보증료가 거의 포함이 되어있습니다. 취업준비생의 경우 년 0.5% 보증료를 사회초년생의 경우 년 1%의 보증료를 받습니다. 따라서 이 보증료를 금리에 합산한다면 최종 금리가 완성됩니다. 취업준비생의 경우 4%의 금리로 사회초년생의 경우 4.5%의 금리가 결정이 됩니다.

 

햇살론 유스 신청방법

신청 방법은 우선 서민금융진흥원에 가입을 해야합니다. 요즘은 거의 핸드폰을 가지고 모바일 신청을 하기에 모바일 기준으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서민금융원 어플을 다운 받은 후에 가입한 후 모바일 신청을 한 후 1차 자격 승인을 받으면 전국 각지에 있는 서민금융센터에 내방하여 보증서 신청을 하여 보증서를 받습니다. 그 후 그 보증서를 가지고 은행을 방문하거나 어플을 통하여 보증완료된 금액을 받으면 됩니다. 

1단계 모바일 신청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모바일 기준으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모바일 어플 중 서민금융진흥원이라는 어플을 다운받으셔야 합니다. 

바로 이 어플을 이용할 것입니다. 어플을 다운받은 후에 가입을 먼저 진행하셔야 합니다. 가입을 마치신 후에 어플을 실행시키시면

바로 이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이 화면에는 햇살론 유스에 대한 정보가 없습니다. 화면을 조금 밑으로 내리시면 

제가 빨간색으로 체크한 바로 이 부분으로 들어가야 신청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신청을 하면 사회초년생인지 아니면 취업준비생신분인지에 따라 자격조회를 별도로 하게 됩니다.

자격조회를 누르면 재직자들의 경우 자동으로 스크래핑이 가능한 사대보험 가입자들은 자동으로 자격 조회를 진행하고, 사대보험에 가입이 되어있지 않다면 별도의 재직증명과 소득에 따른 증빙서류를 센터에 내방할 때 준비해서 가야합니다. 취업준비생들은 해당 정보들이 없기 때문에 자동으로 이 사람이 재직중인지 아닌지에 대한 자격을 스크래핑을 통하여 검증한 후에 다음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자격조회 완료가 되면 신청화면으로 넘어가게 되는데요. 필요한 금액과 용도등을 입력하면 되고, 그 이후에 방문 가능한 서민금융진흥원의 센터를 고르게 됩니다. 최대한 자신의 지역에 가까운 센터를 지정하여 상담 예약을 진행하면 됩니다. 상담 예약은 경험상 많이 밀려있어서 운이 나쁘면 제일 빠르게 예약을 해도 2주가 걸리는 사태가 벌어질 수도 있습니다. 모바일로 신청한 후 1차 승인이 나면 두달내로 보증서신청을 센터로 가서 해야하기에 촉박하지않게 스케쥴을 짜서 가야합니다. 

또한 모바일 어플로 1차승인이 완료되었다면 센터에 방문하기전에 꼭 온라인 금융교육을 다 완수해야지만 보증서가 나오게 됩니다. 금융교육은 간단한 금융상식에 관련된 영상을 보는 것인데 길지 않으므로 금방 할 수 있습니다. 

한가지 팁이라면 모바일상으로 1차승인이 나서 센터에 방문 예약까지 잡았다면, 정말 엄청난 결격사유나 그 안에 다른 대출을 받는 등의 큰 일만 벌어지지 않는다면 거의 대출이 진행됩니다. 센터에서는 웬만해서 보증진행을 해주십니다. 대신 상담사를 잘 만나야한다는 분들도 계시지만 제 주위의 경험으로 미루어보았을 때 거의 해주시려 합니다.

2단계 서민금융진흥원 센터 방문

1단계를 완수하셨다면 1단계에서 예약한 서민금융진흥원센터에 내방하여 보증서신청을 해야합니다. 1단계를 완수하셨다면 다음과 같은 안내 문자를 받으실 겁니다.

해당 사진은 재직자로 햇살론 유스를 신청했을 때 받은 안내 문자입니다. 필요한 제출서류에 대한 안내도 있으니 꼭 자세하게 살펴보셔야 합니다. 신청하신 방법에 따라 필요 서류들이 다릅니다. 여기서 안내받은 필요한 서류들을 꼭 지참하고 센터에 내방을 해야 합니다. 꼭꼭 숙지하세요.

개인정보가 될 수 있는 부분들은 지웠습니다. 양해부탁드립니다 ^^; 이렇게 예약을 마치셨다면 해당 센터 위치와 예약 시간까지 친절하게 문자로 안내해줍니다. 그럼 안내받았던 서류들을 챙겨서 예약시간에 맞춰 센터에 방문을 하면 됩니다. 방문을 하시면 안내하시는 분의 안내에 따라 약정서를 작성하게 되고 자금용도를 어떻게 사용할 지에 대한 일종의 사유서를 작성해야합니다. 이 사유서를 직원분께서 읽어보신후에 보증을 할지 하지 않을지를 결정하기에 매우 꽤 중요합니다. 실제로 지인이 신청을 하러 갔는데 사유서를 자기 나름대로 잘 써본다고 사업을 하기위하여 사업자금이 필요하다 라고 작성했다가 보증서가 나오지 않은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런 경우는 왜 그럴까요? 바로 사업자금은 생활자금에 포함이 되지 않고 사업자금을 위한 정책자금은 따로 다른 창구를 이용하여 신청을 해야하기 때문입니다. 그럼 이 친구는 신청을 하지 못했을까요? 아닙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담당자가 어떤 분이냐에 따라 크게 다를텐데요. 담당자분께서 다시 사유서를 다른방법으로 써서 내라고 안내해준 덕분에 제 친구는 다시 신청서를 작성하여 보증승인을 받을 수 있었다고 합니다. 따라서 좋은 담당자를 만나시는 것도 큰 운으로 작용한다 볼 수 있겠죠. 

이렇게 자금용도까지 규명을 한 후에 담당자분께 통과가 된다면 전산을 통하여 담당자께서 최종적으로 확인작업을 거칩니다. 그 결과 적합하다고 나오면 바로 보증서가 나왔다는 결과 문자를 받게 됩니다.

보증 승인 문자가 온 후에 담당자분께서 안내해주시는 방법대로 각종 약정서에 서명을 해야 합니다. 약 5분정도 각종 약정서에 서명을 한 후에 잠시 기다리면 최종 보증서가 발급되게 됩니다.

이 문자 안에 있는 보증번호가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 보증번호를 알아야 이제 은행에 가서 최종적으로 신청한 금액을 받을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 때 보증료의 경우 앞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조건에 따라 보증료율이 달라집니다. 이 보증료는 미리 준비를 해 두어야 합니다. 이 보증료는 은행에서 신청할 때 필요한 부분이므로 은행에서 실행을 시키기 전까지만 미리 통장에 넣어놓으시면 됩니다.

3단계 은행에서 신청하기

보증번호까지 나왔으면 끝난 것입니다. 이제 은행에서 신청을 하면 됩니다. 햇살론 유스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은행. 1금융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금리도 일반 햇살론보다 낮으면서 1금융에서 받기에 신용관리 측면에서도 굉장히 유리합니다. 은행은 기업은행, 전북은행, 신한은행 중에 고르시면 됩니다. 기존에 거래하던 은행을 선택하셔도 되고 기존에 이용을 하지 않았다면 세 곳의 은행중에 한 곳을 고르시면 됩니다. 또한 굳이 은행을 직접 가지 않으셔도 어플을 통하여 손쉽게 신청이 가능하기에 어플을 이용한 신청을 추천드립니다. 해당 금융어플을 이용하여 햇살론 유스를 실행시키면 되는데요. 기업은행을 기준으로 한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출금을 입금받으려면 해당은행에 계좌번호가 있어야 하겠죠. 혹시 통장이 아예 없는 경우라면 비대면 통장을 개설해야 합니다. 통장 개설은 최근 대포통장방지법으로 인하여 한달에 한개만 개설이 가능합니다. 이 때문에 꼭 유의하시고 신청을 하세요. 

기업은행의 금융어플입니다. 실행을 시킨 후에 상품몰로 가야합니다. 상품몰을 눌르면 

상품몰로 가서 대출 카테고리를 선택합니다.

그럼 다음과 같은 상태가 되는데 햇살론 유스가 안보이죠. 안보인다고 당황하시지 마시고 밑에 전체상품보기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눌러 주시면 바로 숨어있던 햇살론 유스가 나오게 됩니다.

이 햇살론 유스를 선택한 후에 아까 문자로 안내받은 보증번호를 기입하는 부분에 잘 기입을 하면 됩니다. 이 때 아까도 말씀드렸다시피 해당 통장에 보증료가 미리 들어있어야 진행이 원활하게 됩니다. 따라서 신청하시기 전에 미리 해당 금액을 꼭 통장에 넣어 놓으신 후에 진행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어플에서 하라는 방법대로 잘 따라 한다면 이렇게 마지막에 신청금액이 통장에 들어오게 됩니다.

 

 

서민금융진흥센터는 어디에 있나요?

전국 31개의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가 존재합니다. 거주지에서 가장 가까운 혹은 방문하기 가장 편한 지점을 검색하시어 선택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굳이 거주지 근처를 신청하지 않아도 됩니다.

 

 

햇살론 유스 신청 팁

기대출 보나요?

햇살론의 장점은 기대출을 크게 보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다만 무직자나 대학생들과 같은 경우에는 상환능력이 있는지 보기 위하여 용돈이라는 부분을 기입하게 됩니다. 이 용돈부분을 잘 작성하셔야 하는데요. 기대출이 있는 경우 이 용돈부분을 조금 융통성있게 조절하여 상환능력을 높이시면 됩니다. 다만 실제로 그 용돈을 받았는지 증빙하라는 센터도 있다고 합니다.

얼마나 걸리나요?

보통 센터 예약부분에서 오랜 시간이 걸리는 것으로 보입니다. 어플을 통하여 신청 후에 센터 예약까지 평균 2주정도 소요되는 것 같습니다. 센터 예약만 빠른시일내로 예약이 가능하다면 몇일 안으로도 바로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보증서만 발급이 되면 은행에서는 바로 나오는 형식입니다.

담당자에 따라 승인율이 다른지요?

이건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주위를 보았을 때 그런 것 같습니다. 센터별로도 조금은 다르고요. 앞서 말씀드렸다싶이 제 친구의 경우 담당자가 사유서를 읽어본 후에 부결을 하기 전 다시 한번 작성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셨습니다. 센터에서 부결이 되었다는 후기도 아예 없지는 않는 것으로 보아 센터에서 부결도 있긴 있습니다.

센터에서 보증서가 나온다면?

센터에서 보증번호까지 나온다면 은행단계에서 부결되는 경우는 없습니다. 은행도 전북은행 신한은행 기업은행이 있기때문에 본인이 편한 은행을 골라서 신청을 하면 됩니다.

은행별로 차이점이 있나요?

세부적으로는 약간의 차이는 있습니다만 제가 알아보았을 때 유의미한 차이점은 없다고 봐도 무방해보입니다. 따라서 저는 그냥 집에서 가까운 혹은 기존 거래가 있는 은행을 추천드립니다.

 

이렇게 지금까지 햇살론 유스 대상 신청방법 금리 그리고 한도까지 총괄적으로 알아보았습니다. 햇살론 유스의 경우 다소 복잡한 신청방법을 갖고 있지만 매력적인 금리를 갖고 있기 때문에 정책자금을 알아보시는 분들께서는 해당이 된다면 꼭 한번 알아보심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기존 햇살론은 무직자의 경우 한도가 나오지 않는데요. 햇살론유스의 경우 무직자들도 한도가 충분히 생성이 되기에 꽤나 좋은 상품입니다. 저는 상품에 대한 리뷰만 진행하지 어떠한 추천이나 소개를 하지 않습니다. 금융업에 종사하지도 않고요 ^^; 부디 저의 글을 통하여 많은 분들께서 좋은 정보 얻어가시고 그로인하여 행복하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오늘도 감사드립니다.